닫기
닫기

협의회 포커스

>협의회소식

협의회소식

[`20년 9월] 황명선 대표회장(논산시장) 당선 인사

  • 작성일 : 20-10-13 14:02
  • 조회수 : 115

본문

민선73차년도 대표회장 당선인사 황명선 논산시장

6adbbea5e562555fa0b4e3781f7764c6_1602565193_2109.png

전국협의회 소식지기초야 날자의 지면으로 첫인사를 드립니다.

 

반갑습니다. 민선 7기 후반기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으로 취임한 황명선 논산시장입니다.

 

고맙습니다. 코로나 방역과 민생경제의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신 시장·군수·구청장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일하는 전국협의회를 표방하며, 대표회장으로 대한민국 자치분권의 발전과 시장군수구청장님들의 권익증진을 위해 노력하셨고, 한국정당사의 한 획을 긋는 집권여당의 최고위원으로 선출되신 염태영 수원시장님께 감사와 함께 축하를 전합니다. 또한 제종길 사무총장님을 비롯한 사무총국 직원분들께도 고마움을 전합니다.


열심히 일했습니다. 민선 7기 전반기 전국협의회는 자치분권을 열망하는 시장·군수·구청장님들의 힘을 하나로 결집시키기 위해 열심히 일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방소비세 확대를 골자로 하는 1단계 재정분권이 마무리되고 400개 중앙사무가 지방으로 이양되는 지방이양일괄법이 제정되는 등 중요한 성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대응 과정에서 지역이 품다 캠페인, 천마스크 쓰기 캠페인,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촉구, 지역감염 차단 대국민 참여 호소 등 시군구와 총력 대응함으로써 시군구의 역량을 결집시켰습니다.


자치분권 완수 하겠습니다. 앞으로 저는 민선7기 후반기에는 기초지방정부 중심의 자치분권과 2단계 재정분권 추진으로 실질적인 시군구 풀뿌리 지방자치를 반드시 실현하고, 모든 기초지방정부가 고르게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첫째,지방자치법전부 개정안등 자치분권 관련법 국회통과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지방자치법전부 개정안21대 국회에 재입법됨에 따라 조속한 법안 통과를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지방이양일괄법제정에 따른 이양사무의 재정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지방이 동등하게 참여하는중앙-지방협력회의 설치법안의 의원입법을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기초중심의 2단계 재정분권을 추진하겠습니다. 현행 지방소비세를 추가 인상(21%31%)하여 그 재원을 시군구에 더 많이 배분되도록 하여 시군구에 실질적인 재정확충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2단계 재정분권에 따른 재원보전과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재정확충을 위해 지방교부세율 인상(19.24%22.0%)을 추진할 것입니다.

 

셋째,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해 전국협의회가 적극 나서겠습니다. 현재 지방소멸은 농어촌을 넘어 도시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전국협의회는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등 정부위원회와 지방4대 협의체와 함께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한 공동과제 및 사업을 발굴ㆍ추진하고,(가칭)지방소멸위기대응 특별법의 국회 입법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복지사무에 대한 중앙-광역-기초 간 합리적 역할분담을 위한복지대타협을 조속히 체결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기초-광역협의회 간 복지대타협 실무회의를 구성ㆍ운영하여 기초-광역 협의안을 마련하고 중앙정부와 협의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시군구와 시장ㆍ군수ㆍ구청장님들의 권익증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폐기물시설, 지방상수도협약, 축산물위생관리, 환경오염시설, 시군구 직급체계 등 시군구 현안에 대한 제도개선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의 후원회 제도개선 및 퇴직금ㆍ연금제도 개선 등 불합리한 제도들도 적극 발굴하여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지금 화두가 되고 있는 한국형 그린뉴딜(그린뉴딜, 농어촌 뉴딜)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그린뉴딜 정책 추진시 중앙정부-지방정부-지역사회 간 협력ㆍ연대를 강화하고 지역과 주민이 주도하는 그린뉴딜을 추진하는데 전국협의회가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함께 하겠습니다. 저는 민선7기 후반기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으로서 자치분권 확대, 지역균형발전, ··구 역량강화와 혁신을 위해 혼신을 다할 것이며, 동시에 이를 위해 전국협의회 모든 시장군수구청장님들의 지혜와 역량을 결집하는 다양한 방안도 세심하게 준비할 것입니다. ‘일 잘하는 전국협의회의 열린 대표회장으로 저에게 주어진 막중한 책임을 무겁게 실천하겠습니다. 언제나처럼 변함없이 함께 해 주십시오.

 6adbbea5e562555fa0b4e3781f7764c6_1602565314_7811.pn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